본문 바로가기

스토리텔링

영어공부 혼자하기 한국에서 외국인 친구 사귀는 방법

728x90
반응형

영어공부 혼자하기 Series 

한국에서 외국인 친구 사귀는 방법

 

 

영어공부 혼자하기 오랜만에 포스팅 하게 되었는데요.

 

개인적으로 제 영어공부 팁을 말씀드리고 있는데,

저는 아직도... 영어를 막 잘하진 않습니다

 

그저 하루 하루 익숙해지고 있을 뿐이죠.

 

워낙 게을러서 "공부"한다는 것 자체를 귀찮아하고 일단 뭔가 "공부"자세를 취하는 순간 부담이 됩니다.

 

하지만 제가 하고 있는 방법은 공부로서의 영어보다는,

 

실생활에서 편하게 사용하고, 문법이 좀 틀리더라도 제가 하고 싶은 말을 명확히 하는 것

 

그리고 상대방이 말하고자 하는 것을 80%정도 알아듣는 것이 목표라

 

그러한 방향을 잡고 저의 개인적인 노하우에 대해 공유하는 것이니 참고정도만 해주세요 :)

 


이전에는 전화영어와 넷플릭스 활용한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었는데요,

(아래에 링크 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세요 ^^)

 

나홀로 영어공부를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영어와 친해져야 한다고 봅니다.

 

이번에 드릴 팁은,

 

외국인 친구를 한국에서 사귀는 방법에 대해서 제 경험담을 말씀드려보고자 합니다

 

저는 19년에 워킹홀리데이를 영국으로 다녀왔는데요 코로나로 인해 조기귀국 했지만

 

그 전에 워홀을 위해서 영어공부를 계속 했었어요.

 

가기 전에 가장 하고 싶었던 게 외국인 친구 사귀기였는데요

 

한국에 사는 외국인들이 은근히 요즘 많은 것 같은데,,,

다들 대체 어디서 만나는거지? 궁금하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직접 경험했던 방법 몇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영어 회화 학원 또는 영어스터디 모임

 

제가 YBM에서 영어 회화 학원을 평일반으로 잠깐 다녔었는데요,

우선 수업 분위기가 굉장히 좋았습니다. 평일 오전반이라 그런지

대부분 저보다 나이가 지긋하신 어머님, 아버님들이었는데요.

그래도 5~8명 정도의 소규모로 도란도란 이야기 나누는 형태의 수업이었어요.

 

여기는 근데 한국인만 다니는 것 아니냐?

하실수 있는데, 보통 한국어수업도 하기 때문에 외국인들도 있고,

그리고 대부분의 강사들이 외국인입니다. 

 

저는 재미있게도 저희반 영어 선생님과 또래여서(20대) 수업을 들으며 

더 각별하게 친해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선생님을 통해 다른 친구들도 만나게 되었구요.

나중엔 개인적으로 연락처도 교환해 주기적으로 만나는 친구가 되었어요

 

이야기를 들어보면, 한국에 사는 외국 친구들은 늘 한국 친구들을 사귀고파 합니다.

우리가 외국 나가도 마찬가지겠죠? 현지  친구들을 사귀고 싶은 마음요.

그런데 이 친구의 고민은 한국에서 영어로 친구 사귀기가 쉽지 않고,

마음 맞는 한국인 친구를 만나기 힘들다는 것이었어요...

일단 영어를 유창하게 거부감 없이 하는 한국인 만나기가 쉽지 않다고 하더라구요.

(다들 영어로 말하면 일단 피하려고 하기에...)

 

그렇기에 저의 적극성(?)으로 영어로 대화하는 친구를 사귈 수 있었답니다!

지금은 미국으로 돌아가 종종 연락만 하는 사이가 되었지만요..ㅠㅠ

 

또한 학원 말고도 영어회화 스터디에 가시면, 재능기부하는 친구들이 대부분 외국인입니다.

또 홍대에는 외국인 친구들을 위한 카페도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모여 한국어-영어 등으로 대화하는 장이죠.

이 친구들도 한국 친구를 사귀고 싶어 참여하는 친구들이기 때문에 

대부분 열려 있답니다. 적극적으로 다가가면 영어를 쓰는 친구와 언어교환하며 친해질 수 있어요.

 


 

2. 온라인 메신저 사용 

 

다들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Hellotalk(헬로톡)이라는 메신저 앱이 있어요.

저는 여기서 다양한 외국인 친구들을 사귀었습니다.

 

이미 유명해서 전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다른 나라 친구들과 교류하기 위해 사용하는 데요,

가끔 언어교환이 아닌 dating 이나 hook up용으로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어

다른 채팅앱도 그렇듯이 좀 낌새가 이상하다 싶은 사람들은 거르시면 됩니다.

 

하지만 원래 헬로톡 사용 목적이 언어교환인 만큼, 잘 찾아보면 언어에 적극적인 친구들이 많이 모여있는데요.

저는 이 어플을 통해 대화하다가, 카카오톡이나 instagram으로 넘어가 대화를 이어간 경우가 많았습니다.

 

10여명과 대화를 해보고 마음 맞는 1~2명의 친구를 사귀는 꼴이었죠.

아무리 온라인 대화여도 몇 번 대화를 해보면 마음에 맞고 안맞고가 나옵니다.

동성친구, 이성친구 상관없이 마음에 맞으면 언어 교환에는 문제 없다고 봅니다.

 

저는 이 어플을 통해 영국에 가서도 3명의 친구를 실제로 만났어요 ^^

다 좋은 친구들이었고, 만남을 통해 영어 대화도 많이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답니다.

그 중에 지금까지 연락하는 친구도 있구요.

 

국적에 상관없이, 영어 사용하는 친구들이면 마음을 열고 대화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한국어도 적극적으로 알려주시구요,

나만 배우고 이용하고가 아니라 서로에게 win win이 되어야 하니까요.

왜냐하면 나만 이용하고 내 위주로 영어를 쓰시려면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게 훨씬 좋습니다.

 

헬로톡 말고도 MEET UP이라는 어플도 있습니다.

영어 스터디를 찾거나, 다양한 취미를 가진 사람들 만나는 모임을 하실 수 있답니다.

(외국에서 더 많이 사용하는 어플이라 외국인 사용자들이 많아요)

 

 

저의 영어공부 혼자하기 시리즈 - 외국인 친구 한국에서 사귀는 방법은 여기까지 입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 남겨주세요 :)

 

아래에는 저의 영어공부에 관한 다른 포스팅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

 

2020/08/05 - [스토리텔링] - 넷플릭스로 영어공부 혼자하기 넷플릭스 리얼리티쇼 추천

 

넷플릭스로 영어공부 혼자하기 넷플릭스 리얼리티쇼 추천

넷플릭스로 영어공부 혼자하기 넷플릭스 리얼리티쇼 추천 영어공부 혼자하는 방법! 안해본 게 없는 영어공부 꿀팁 또 한 번 포스팅을 가져왔다. 지난 번에 쓴 영어공부 혼자하기 시리즈가 나름

summerlands.tistory.com

2020/07/20 - [리뷰 in summerlands] - 영어공부 혼자하기 전화영어 민병철유폰 튜터링 후기

 

영어공부 혼자하기 전화영어 민병철유폰 튜터링 후기

영어공부 혼자하기 영어회화 전화영어 민병철유폰 튜터링 후기 1개월 이상 사용해본 전화영어는 어땠을까? 민병철유폰 (보통) 정해진 시간에 해야함 주1~3회 10분/20분 선택 선생님 선택x 고정(요

summerlands.tistory.com

2020/07/18 - [리뷰 in summerlands] - 영어공부 혼자하기 영어회화 무료강의 추천

 

영어공부 혼자하기 영어회화 무료강의 추천

영어공부 혼자하기 2편 영어회화 유튜브 무료강의 추천 영어공부 혼자하기 팁 2편 시작! 요즘은 유튜브에서 검색만으로 내가 원하는 영상을 마음껏 무료로 볼 수 있다 잠시의 광고를 본다면 매

summerlands.tistory.com

2020/07/18 - [리뷰 in summerlands] - 영어공부 혼자하기 영어공부 팟캐스트 추천

 

영어공부 혼자하기 영어공부 팟캐스트 추천

영어공부 혼자하기 1편 영어 팟캐스트 추천 영어 공부를 하다보면 막히는 순간도 많고 혼자 공부하기 힘든 것 중 하나가 영어공부가 아닐까 싶다 그리고 수많은 방법론이 있기도 하고 나도 초등

summerlands.tistory.com

 

 

728x90
반응형